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한국정보평가협회
고객센터
공지사항
보도자료
FAQ
자료실
기출문제다운로드
보도자료
고객센터보도자료
글제목 [보도자료] 울산시설관리공단 2013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위 기업 수상
작성일 2013-07-11   | 방송일 2013-06-10   | 글번호 14

2013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위 기업 수상

= 공공기관 최초 시설관리 부문 4년 연속 1위 =

울산광역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엄주호)이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경영연구소가 주관하는 『2013 한국서비스 품질지수(KS-SQI) 조사』에서 공공기관 최초 4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다.

한국서비스 품질지수(KS-SQI)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해본 소비자들에 대한 품질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각 산업군별 서비스품질 수준을 과학적으로 측정하는 국내 대표적 서비스 종합지표이다. 올해는 국내 295개 기업, 고객 84,900명을 대상으로 면접 및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특히 울산광역시시설관리공단은 서비스 품질, 신뢰성, 친절성 등 모든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특․광역시 시설관리공단 중에서 서비스 품질지수 1위 기업으로 4년 연속(2010~2013) 선정되었다. 이것은 공공기관 최초이다.


▲ 공단의 조직 코드 “고객만족(CS)”

직원들의 친절을 생활화, 습관화 하기위해 내부 직원 22명이 국가공인 CS리더 자격을 취득하여 매일아침 직접 친절교육, 1:1서비스 코칭, 감정노동직원 고충상담 등 친절 전도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또한 이용 고객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펼치기 위해 직원 서비스 실명제, 이용객이 직접 불친절 직원에게 페널티를 부여하는 서비스 3진 아웃제를 실행하고 있다. 직원 서비스 친절도 점검을 위한 분기별 미스터리 쇼핑과 고객만족‧감동체험 사례 공모를 개최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여 지속적인 고객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고객의 소리함, 고객행복센터, 홈페이지 게시판, SNS(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의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운영하여 고객의 작은 목소리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있으며 VOC(고객의 소리)를 다양하게 수렴하기 위해 MO-SMS를 도입하여 모바일 지향의 실시간 문자메시지 민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과의 양방향 소통을 활성화하여 고객으로부터 큰 호응과 찬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2010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고객모니터단은 고객의 불편사항 및 문제점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고객접점 직원들의 친절도를 미스터리 쇼핑방식으로 점검하여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효율적인 시설물 관리 전문 공기업

울산광역시시설관리공단은 시설물 관리 전문 공기업으로서 전문성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환경 조성을 위해 안전점검과 요소별 유해요인 사전 제거 등으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제10회 대한민국안전대상을 수상하는 등 시설물 관리 전문 공기업으로서 역할과 기능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울산지역 공공기관 최초로 국제 품질경영시스템인 ISO 9001과 ISO 14001인증을 동시에 받아 내부 업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표준화하여 시설물 관리 수준 방식을 국제적 수준으로 갖춰나가고 있으며, 또한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OHSAS 18001까지 인증을 받음으로써 공공시설관리 전문화를 실현하는 경쟁력 있는 조직으로 성장하고 있다.

울산시광역시시설관리공단 엄주호 이사장은 “우리 공단은 본 수상에 자만하지 않고, 앞으로도 시민들과 함께하고, 시민들에게 꼭 필요하며, 시민들에게 유익하고 신뢰받는 지방공기업이 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산광역시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수영, 헬스 등 스포츠 시설과 문화․복지시설에 매월 회원으로 등록하여 이용하는 시민은 15,000여명에 이른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