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한국정보평가협회
고객센터
공지사항
보도자료
FAQ
자료실
기출문제다운로드
보도자료
고객센터보도자료
글제목 [전자신문] 고객만족(CS) 서비스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작성일 2014-09-03   | 방송일 2014-09-03   | 글번호 26

업종을 막론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기업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고객만족 서비스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고객만족 교육과 운영 서비스 전문가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한국정보평가협회(대표 최수명)의 CS Leaders(관리사)는 대표적인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는 권위 있는 자격검정 전문기관으로, 정보통신 및 고객만족(CS) 분야에서 공정하고 공신력 있는 자격검정으로 더욱 신뢰받고 있다.

CS Leaders(관리사) 국가공인자격은 고객만족(CS : Customer Satisfaction) 서비스 및 마케팅 분야에서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산업통상자원부 공인(제 2014-01호)을 받은 국가공인 민간자격으로,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 기술자격과 동일한 대우를 받는다.

시험은 CS 개론, CS 전략론, 고객관리 실무론의 세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고객만족과 서비스 관련 종목에 관한 실무 이론 지식을 통해 교육학·인사관리학·마케팅학 등 관련 지식을 이용해 고객만족을 관리하고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를 평가한다. 또 고객 컴플레인 발생 시 상황 분석능력 및 해결책 제시능력에 관한 업무를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한다.

이처럼 CS Leaders(관리사) 자격증은 현장 실무 위주의 직무 능력 평가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취업 및 전직 시 공식적인 역량을 증명할 수 있고 공기업 채용·보수·승진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또 공무원(군인) 인사고과에 반영되며 협약 기업체 입사채용 시 우대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상담 계열 직종, 기업 관리자, 의료분야 직종 종사자, 기획 및 마케팅 분야, 전화상담 및 텔레마케팅 직종 등 고객만족 서비스와 관련된 진로에 효용이 있다.

현재 삼성전자서비스, KT, 동양매직 등의 기업이 CS Leaders(관리사) 자격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경성대, 숭실대, 동국대, 제주대 등 수많은 대학교에서도 CS Leaders(관리사) 응시료·특강·장학금 지원 등의 방법으로 자격증 운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012년부터는 평생교육진흥원의 학점은행제에 따라 CS Leaders(관리사) 자격으로 6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 자격과 표준교육과정의 전공이 연계된 경우 전공 6학점이 인정되며, 연계되지 않은 학점은 '일반선택' 학점으로 인정 가능하다.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검정 기준 및 원서 접수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 홈페이지(www.ki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