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한국정보평가협회
고객센터
공지사항
보도자료
FAQ
자료실
기출문제다운로드
보도자료
고객센터보도자료
글제목 [국방일보] 1년 동안 자격증 13개 취득하기
작성일 2018-02-06   | 방송일 2018-01-15   | 글번호 49


사진 설명 - 육군 25사단 토우중대 박수민 중사 (@국방일보)



지난해 어느 날, 지갑 한쪽에 들어있던 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을 보게 됐다. 3년 전 육군훈련소 복무 중 병사들과 더욱 질 높은 대화를 하기 위해 취득했던 자격증이 그날따라 더 크게 눈에 들어왔다. 뭔가 공허했던 마음에 뜨거운 열정의 불이 피어나기 시작했다. 그렇게 마음을 다잡고 책상 앞에 앉았다.

그런데 뭐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다. 그러던 중 국가기술자격검정 시행 공지가 눈에 들어왔고, 그중 가장 무난한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에 도전했다. 일단 퇴근 후에는 매일같이 펜을 붙잡았고, 공부가 안될 때도 앉아있으려고 노력했다. 그렇게 시간은 두 달이 지났고 시험을 치게 됐다. 두 달 뒤 받아본 최종 결과는, 합격! 내 시간을 할애해 무언가를 해냈다는 성취감에 말로 다 표현하지 못할 만큼 기뻤다.

이것이 내 첫째 국가공인 자격증이었다. 하지만 나는 하나로 끝내지 않고 10개의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삼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무슨 생각으로 계획을 세웠는지 모르겠지만, 꼭 해내리라 마음먹고 시작해 나갔다. 먼저 자격증 목록을 보며 나에게 잠재적 도움이 될 수 있고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목록을 작성했다. 퇴근 후 아무리 못해도 2시간씩은 반드시 자격증 공부를 했고, 불합격해도 포기하지 않고 재응시했다. 그렇게 나는 CS리더스관리사, 소방안전관리자 2급, 위험물안전관리자 등 13개의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했다. 1년 만에 자격증 13개를 취득할 거라곤 생각지 못했다. 하지만 실천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했다. ‘하면 된다’는 의지가 이룬 성과였다.

이렇게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니 업무에도 많은 도움이 됐다. 한창 간부자격인증 정신전력평가를 준비할 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부할 때의 지식을 통해 정신전력 내용을 손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CS리더스관리사 내용 중 SWOT 기법인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로 나누는 기술을 접목해 훈련이나 부대 업무 간 효율성 있게 추진할 수 있었다. 또한, 문서실무사 1급은 공문서 작성에 큰 도움이 됐고,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을 통해 안전훈련의 날에 소방 관련 지식을 교육할 수 있었다. 자격증 취득이 나의 잠재능력을 한층 업그레이드해준 것이다.

무술년 올해에는 어학능력과 무도자격증을 취득해 보려고 한다. 이렇게 해를 거듭해 나 자신을 가꾸고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

군대 안에서 모든 시간은 사회에서보다 훨씬 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을 가꿀 수 있다. 군 생활을 허송세월하지 말고 개인정비시간, 퇴근 후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장기적으로는 더 높이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오늘도 책상 앞에 앉아 미래의 나를 성장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