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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Leaders(지도사)
자격종목CS Leaders(지도사)
CS Leaders(지도사)

CS Leaders(관리사) 자격을 필요로 하는 인원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여
CS교육의 환경과 수준을 한 층 높여 서비스 산업 및 CS교육 시장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CS Leaders(지도사) 자격 개요

국내 최초 고객만족 서비스(CS : Customer Satisfaction) 분야의 국가공인 자격인증을 받은 CS Leaders(관리사) 자격의 활성화와 관공서(공공기관)·기업·학교를 포함한 각종 단체 등의 CS교육과정 진행 시 추천 인력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CS Leaders(관리사) 자격을 전문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CS 전문 지도사의 양성이 요구됨.
이에 CS Leaders(관리사) 자격을 필요로 하는 인원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여 CS 교육의 환경과 수준을 한 층 높여 서비스 산업 및 CS 교육 시장의 발전에 기여한다.

응시자격

자격종목 응시자격
1차 시험 (객관식) CS Leaders(관리사) 자격 취득자

검정기준(목표) 및 검정방법, 합격기준
자격종목명 CS Leaders(지도사)
검정기준 고객만족과 서비스 관련 종목에 관한 실무 이론 지식을 통해 교육학, 인사관리학, 마케팅학 등 관련
지식을 이용하여 고객 만족을 관리,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검정방법 1차 시험 필기시험 (필답형 및 서술형 / 20문항)
2차 시험 실기시험 (강의 시연 / 15분 내외)
합격결정기준 1차 시험 70점 만점 (문항별 배점 상이)
2차 시험 30점 만점
3차 시험 1차, 2차 합산 점수 100점 만점 중 70점 이상

검정내용

1차시험

시험종목 시험 유형 세부 항목 (출제 비율) 내용
CS 교육 관리 필답형 및 서술형 CS 개론 (30%) ① CS 관리개론
② CS 경영
③ CS 의식
④ 고객관계관리 (CRM)
⑤ 서비스 정의
⑥ 서비스 리더십
CS 전략론 (30%) ① 마케팅 기법
② 서비스 차별화
③ 서비스 품질
④ CS 컨설팅
⑤ CS 평가 조사
⑥ CS 혁신전략
고객관리 실무론 (40%) ① 비즈니스 응대
② 고객 상담
③ 예절과 에티켓
④ 개인정보 보호법
⑤ 고품위 서비스


2차시험

시험종목 시험 유형 세부 항목 (출제 비율) 내용
CS 지도 실무 강의 시연 강의전략 및 진행 (30%) ① 주의집중
② 동기부여
③ 기대충족
④ 구체화
⑤ 행동촉구
강의 자세 (30%) ① 표정 및 시선처리
② 복장
③ 동선활용 및 제스처
④ 안정감과 속도
⑤ 에너지
강의 기법 (30%) ① 원만한 진행
② 문장구사 및 연결능력
③ 시간엄수
④ 상호교감
⑤ 질의응답 (Q/A)
⑥ 분위기 활성화
매체활용 (10%) ① 배색 및 조화
② 이미지 활용도
③ 통일성